본문 바로가기
정보스토리

농협 동전교환기 위치 확인 - 요일, 시간 확인, 사용법, 무인 셀프 교환

by ★☆○●◎◇◆ 2022. 2. 18.

현금을 사용하지 않다 보니 동전 이용률이 감소했습니다. 쌓인 동전들이 모이면 상당한 금액이 되는데 동전을 지폐로 교환해 다시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최근 은행에 동전교환기를 상시로 내부에 두지 않기 때문에 위치와 시간을 꼭 확인하고 지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농협 동전교환기 위치 확인

일반적으로 동전교환기는 모든 은행에 있지 않습니다. 심지어 동전교환기가 항상 배치되어있는 곳도 있지만 요일에 따라 시간에 따라 동전교환기를 이동하며 사용하는 지점이 대부분입니다. 동전은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상당한 금액을 들고 은행에 방문했지만 동전교환기가 없어 되돌아와야 한다면 상당히 낭패입니다. 즉, 방문하기 전 동전교환기 사전 확인은 필수입니다.

 

사전 확인은 은행에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오전에만 이용이 가능하거나 특별한 요일에만 동전교환기를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전화번호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하거나 농협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농협 홈페이지 지점 전화번호 검색

 

 

 

농협에서는 별도로 동전교환기 위치를 공지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전화 문의밖에 없는 것이 굉장히 불편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어느 지역이던지 관계없이 시골에도 존재하는 점포가 많은 은행이기 때문에 동전교환기를 만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농협 동전교환기 사용법

농협 동전교환은 사람이 직접 도와주지 않고 무인 셀프 교환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창구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별도로 마련된 무인 교환기에서 직접 또는 직원분의 도움을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꼭 준비해야 하는 2가지가 있습니다. 준비하지 않으면 집으로 돌아와야 하거나 은행에서 업무처리를 위해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동전 분류
  • 농협 통장

 

 

 

가장 중요한 것은 동전을 모두 분류하고 농협에 방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동전교환기는 동전을 지폐로 자동으로 전환해주는 기계가 아니라 같은 크기의 동전을 묶음으로 정리해 주는 기계입니다. 그래서 동전의 금액을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동전을 크기와 금액에 따라 분리한 뒤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특히 10원짜리 동전의 경우 구리로 만들어진 커다란 10원과 최근 새롭게 이용하고 있는 작은 10원이 있습니다. 이것 또한 동전교환기를 통해 분류할 수 없기 대문에 집에서 분리해야 합니다. 은행에 동전교환기가 있는지, 이용시간은 언제인지 확인했다면 동전을 500원, 100원, 50원, 구 10원, 신 10원으로 구분해 각각의 봉지에 나누어 남고 농협 지점에 방문해야 합니다.

 

섬네일
동전 분류 작업

 

두 번째는 농협 통장이 필요합니다. 동전을 지폐로 변환하고 현금을 받을 예정이라면 관계가 없지만 통장에 입금할 예정이라면 농협통장이 꼭 필요합니다. 다른 은행 통장으로는 원칙적으로 입금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통장이 없다면 새로운 통장을 개설해야 하는데 최근 대포통장 근절 캠페인으로 새로운 통장을 만드는 것이 굉장히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농협 통장과 분류된 동전을 별도의 봉지에 담아 무인 동전교환기 앞에 섰다면 입구에 분류된 동전을 넣고 기계를 작동시키면 동전이 자동으로 정리됩니다. 동전을 개별적으로 모두 정리했다면 은행 창구 업무 번호표를 뽑고 창구에서 현금 교환 또는 계좌이체 업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농협에서 동전을 지폐로 교환하는 것은 굉장히 간단한 일이지만 동전교환기를 이용하기 위해 사전에 동전교환기 이용 가능 시간, 요일을 확인하고 기계 사용을 위해 사전에 동전을 분류하는 일이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잘 모은 동전을 통장에 입금했을 때 뿌듯함이 있습니다. 동전교환을 결심하셨다면 사전에 꼭 문의하신 다음 준비사항을 지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글쓴이의 유용한 다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