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스토리

사전투표소 위치 찾기, 제 21대 대통령선거 일정

by ★☆○●◎◇◆ 2025. 5. 16.
반응형

2025년 6월 21대 대통령선거가 있습니다. 본투표일에 일정이 있어 투표가 불가능하다면 사전 투표일에 투표가 가능합니다. 방문가능한 사전투표소의 위치를 확인하고 사전투표일정에 방문하면 됩니다. 본투표보다 마감시간이 2시간 빠릅니다.

 

썸네일
썸네일

 

사전투표소 위치 찾기

사전투표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투표만큼 사전투표소가 많지는 않지만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개인에게 지정된 개인 투표소는 없기 때문에 업무 때문에 다른 지역에 있거나 본투표일정에 투표를 할 수 없는 사람은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사전 투표소 위치 찾는 사이트 바로가기

 

사전 투표 일정

사전 투표는 본투표일인 6월 3일에 투표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정해졌습니다. 특히 제21대 대통령선거처럼 예상하지 못하게 진행되는 경우 더 많은 사람들이 사전투표소를 찾게 됩니다. 본투표 일정에 여행, 출장, 일정 등이 있는 경우 방문하기 사전 투표소 위치를 찾은 다음 편한 시간에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일정 : 5월 29일 목요일 ~ 3월 30일 금요일
  • 시간 : 오전 6시 ~ 오후 6시
  • 장소 : 사전 투표소

정해진 장소가 없기 때문에 어느 곳이든 찾아 투표하면 됩니다. 다만 사전 투표일정이 2일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인원이 투표소로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표
투표

 

본투표 일정

본투표는 국가에서 정한 제21대 대통령 선거일로 임시공휴일, 즉 빨간 날입니다. 이날은 자신의 신분증에 기록된 주소 기준으로 지정된 투표소에서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장소는 5월 말에 정해지지만 대부분 역대 선거 투표소와 일치합니다. 사전에 받은 투표번호를 알고 방문하면 더 빠른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일정 : 2025년 6월 3일 화요일
  • 시간 : 오전 6시 ~ 오후 8시
  • 장소 : 지정 투표소

 

 

투표 마감시간은 사전 투표소보다 2시간 더 길게 운영되어 8시입니다. 당일에 일정이 있다면 조금 이른 새벽시간을 이용하거나 7~8시 시간을 이용해 투표가 가능합니다.

 

투표소에 투표를 하러 갈 때는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바로 신분증입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국가기술자격증, 각급 학교의 학생증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신분증에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과 주민등록 번호가 모두 나타나있어야 합니다.

 

거소투표

투표장에 직접 방문이 어려운 사람은 집에서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병원이나 요양원에 있거나 신체장애로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이 대상이 됩니다. 이 같은 경우 사전에 신청한 투표용지가 원하는 주소지로 배송이 되고 이 투표지를 받아 선거관리위원회에 발송하면 투표가 완료됩니다. 중요한 것은 대통령 투표 당일인 6월 3일 8시까지 도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재외투표

해외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은 재외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권자 등록을 마치면 이번에 진행하는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제외하고도 앞으로 이루어지는 선거에 투표할 수 있도록 유권자 자동등록이 이루어집니다. 다만 투표 일정이 5월 20일부터 5월 25일까지로 조금 이른 편이니 조금 서둘러야 합니다. 국외에 있는 재외 투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하면 됩니다.

 

사전투표소 위치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21대 대통령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충분히 고민해 보고 귀중한 한 표를 행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