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스토리

Gmail 지메일 수신확인 방법 - 무료 프로그램 streak, mailtrack

by ★☆○●◎◇◆ 2022. 2. 23.

메일을 보내고 나면 상대에게 메일이 잘 갔는지, 잘 읽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지메일 역시 이 같은 기능을 메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메일을 전송하고 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최근 모바일에서도 수신확인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지메일 수신확인

일반적인 다음, 네이버의 경우 메일을 전송하고 당연하게 제공하는 서비스이지만 지메일의 경우 수신확인 서비스는 특정한 그룹에게만 제공합니다. 업무용, 친구, 가족, 클럽, 학교와 같은 그룹에 속해있어야 합니다. 이는 자신의 메일 주소로 확인 볼 수 있는데 'admin.google.com'입니다. 만약 현재 지메일 수신확인을 하려고 하시는 메일이 gmail.com이라면 일반적으로 수신확인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 : admin.goole.com - 수신확인 기능 제공
  • 일반 계정 : gmail.com - 수신확인 기능 미제공

 

 

 

지메일에서 제공하는 수신확인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반계정을 사용하고 수신확인을 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지메일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지는 않지만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웹스토어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프로그램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지메일 크롬 확장 프로그램 streak
  2. 지메일 크롬 확장 프로그램 mailtrack

 

1. streak 사용 지메일 수신확인

streak
streak 프로그램

 

streak을 사용하여 지메일 수신확인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크롬 웹스토어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충돌, 불법 문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식적인 프로그램의 이름은 streak CRM for Gmail이며 아래에서 간단하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streak 다운로드 바로가기

 

 

 

streak 사용방법
지메일 연결

 

프로그램은 크롬 웹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만큼 이용도 크롬에서 만 가능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프로그램과 지메일을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로그인과 정보이용 동의를 진행해줍니다. 정보 이용 동의 이후 프로그램을 무엇을 위해 사용하냐는 영어 질문이 나타나는데 아무것이나 선택해도 사용에 문제는 없지만 Email Tracking, 이메일 수신확인을 선택합니다.

 

지메일 수신확인 방법
지메일 수신확인

 

메일을 작성할 때는 하단의 눈 모양이 주황색으로 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활성화되어있다면 지메일을 전송하고 수신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일을 전송하고 상대가 아직 메일을 읽지 않았다면 받은 메일함의 메일에 눈 모양이 회색으로 보입니다. 만약 메일을 읽었다면 주황색으로 활성화됩니다.

 

streak의 경우 지메일 수신확인의 결과를 보여주는데 까지 10분 정도의 추적 시간이 걸립니다. 즉 상대가 지금 메일을 읽었음에도 내가 반응을 확인하기까지 10분 정도가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더 빠른 확인이 필요한 중요한 메일이라면 아래에서 안내드리는 mailtrack로 실시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mailtrack 사용 지메일 수신확인

mailtrack
mailtrack 프로그램

 

mailtrack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크롬에서 지메일을 사용할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 접속했다면 크롬 웹스토어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아래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mailtrack 다운로드 바로가기

 

 

 

프로그램 지메일 연결
지메일 연동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크롬에 추가되었다면 구글 메일과 확장 프로그램을 연결시켜 줍니다. 다운로드 후 나타나는 웹 화면에서 connect with google를 선택합니다. 선택하고 나면 크롬 확장 프로 그래을 사용할 구글 지메일 로그인이 이루어집니다.

 

무료 비용
비용표

 

로그인을 완료하면 비용 안내가 보이는데 지메일 수신확인을 위해서라면 가장 왼쪽의 무료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추가 기능이 있는 것은 비용을 납부해야 하며 월 $2.99, 월 $5.99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신 경우에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요금제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go to gmail을 선택하면 바로 지메일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정상적으로 잘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오른쪽 상단에 mailtrack의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사용방법 안내
mailtrack 사용 방법

 

이제 메일을 전송하면서 수신확인과 발신 확인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을 작성할 때 광고서 메시지인 사진이 함께 첨부되는데 그림 오른쪽에 나타나는 엑스 표시를 눌러 제거해주면 됩니다. 무료 버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광고이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습니다. 또한 하단에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있는지 추가로 확인해줍니다. tracking enabled for this email이 활성화되었다면 지메일 수신확인이 잘 설정된 것이니다. 또한 읽음이 확인되면 회신 메일을 받고 싶다면 when opened for the first time을 추가로 활성화시켜주면 됩니다.

 

지메일 수신확인 모습
수신 확인

 

메일을 전송하고 난 다음 보낸 편지함을 선택하면 내가 보낸 메일이 있습니다. 메일 앞에는 체크표시가 생성되어 있는데 1개의 체크만 초록색으로 활성화되어있다면 내가 보낸 메일이 상대방에게 잘 도착했다는 뜻이며, 두 개의 체크가 모두 초록색으로 변화해 있으면 메일을 읽었다는 뜻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번거로움은 있지만 한번 설치만으로 손쉽게 결과 확인이 가능하고 지메일 수신확인뿐만 아니라 읽음이 확인될 시 추가 안내 메일도 받을 수 있어 중요한 메일의 전송을 검토하는데 편리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더 확장된 프로그램을 이요하고 싶다면 유료 버전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안내드린 프로그램 모두 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부터 작동이 시작됩니다. 지메일을 주요 메일로 이용하신다면 사전부터 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 메일을 전송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