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다 보면 #협찬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운영자라면 한 번쯤 나도 협찬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팔로워가 몇 명이나 있어야 dm을 받을 수 있으며, 메시지를 받지 못하더라도 내가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 협찬받는 법
인스타그램에서 협찬받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인스타그램 DM으로 협찬 제안이 오게 됩니다. 메시지를 확인하면 회사의 소개와 제공되는 제품들을 안내하고 답장을 하면 협찬 과정이 진행됩니다. 최근에는 네이버 오피스 프로그램에 연동해 정보를 얻어가는 관계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dm
인스타그램의 디렉트 메시지를 통해 광고 문의가 옵니다. 대체적으로 메시지가 오면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의 링크가 함께 안내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가 협찬받을 물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제공되는 물건을 확인하고 마음에 든다면 답장을 하시면 마케팅 담당자와의 협찬 과정이 진행됩니다.
- DM 메시지를 통한 광고 제의(아래 사진 확인)
- 제공받는 정확한 제품, 업로드 일자, 배송일 등을 메시지로 확인
- 제품을 제공받을 주소, 이름, 전화번호 제공
- 정해진 일자에 제품을 업로드
- 정해진 기간 동안 피드 유지 및 덧글 관리
작은 업체의 경우 별도의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곳이 많으며 디렉트 메시지(DM)를 통해 사진 업로드 조건(사진 개수, 업로드 일자) 등을 조율하게 됩니다. 업체의 조건과 제공물품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물건을 받을 주소, 전화번호, 이름 등을 제공하고 택배를 기다렸다가 물건 수령 후 앞서 정한 조건대로 사진 업로드를 진행하면 인스타그램 DM 협찬 과정이 완료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광고주 역시 우리가 필요하고 우리도 광고주가 필요하다는 마음입니다. 내 팔로워가 낮은데 협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마음을 가질 필요가 없으며 내가 광고해주니 나한테 잘해야지 라는 갑질하는 마음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서로의 이익에 의해 공생하는 관계이며 조율이 잘 되지 않는다면 조건이 맞지 않아 알 수 없다고 알리면 됩니다.
팔로워가 몇 명이나 되어야 할까?
제품의 상태에 따라 원하는 팔로워 구성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현재까지 제가 경험해본 바에 의하면 광고주는 팔로워 1만 명 이상 비율, 5천 명 이상 비율, 1천 명 이상 비율, 그 이하 등으로 비율을 구성하고 무조건 팔로워가 높은 사람에게만 협찬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1K가 되지 않았다고 해서 협찬을 전혀 받지 못하고 10K라고 해서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체적으로 협찬은 팔로워 500명이 넘으면 대상에 따라 인스타그램의 운영방법에 따라 협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협찬을 위해서는 팔로워의 수보다 브랜딩이 중요합니다. 음식 협찬을 원한다면 먹스타그램, 인테리어 소품 협찬을 원한다면 홈스타그램, 화장품 협찬을 원한다면 메이크업스타그램을 운영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상태에 따라 관련 제품의 협찬이 지속됩니다. 팔로워 500명이라도 인스타 dm 협찬이 이루어지지만 팔로워를 늘려야 하는 이유는 더 많은 제품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후에는 협찬 제품뿐만 아니라 원고료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 협찬과 원고료
일반적으로 팔로워 5,000명 미만이라면 원고료보다는 제품 협찬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물건을 받고 리뷰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많이 이루어지며 실제로 제품+원고료를 요구했을 때 특별한 장점이 있지 않다면 거절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만 명에 다가설수록 제품 + 원고료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원고료는 건당 1만 원 내외입니다.
1만이 넘어서고 5만 사이의 팔로워를 가지게 되면 일반적으로 원고료와 홍보용 제품을 함께 받는 경우가 많아지며, 5만이 넘으면 대부분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실질적으로 제품 협찬으로 생활비 절감뿐만 아니라 상당한 수입을 벌어들이기 위해서는 5만 명 이상이 되어야 가능하니 유의해야 합니다.
직접 협찬 신청 - 인스타그램 협찬 사이트
아무리 기다려도 인스타그램 협찬 DM이 오지 않는다면 내 피드가 이상한 것이라는 생각보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해시태그가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해시태그를 바꾸어 보거나 직접 인스타 협찬을 신청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다양한 광고주들이 마케팅을 위해 인플루언서를 찾고 있습니다. 이중 원하는 물건이 많은 몇 가지를 선택해 회원 가입하고 협찬 친청을 하면 됩니다.
레뷰
유튜브, 인스타, 블로그 등 다양한 광고가 가능하기에 고가의 제품도 많고 다양합니다. 다만 그만큼 지원하는 인플루언서도 많아 당첨확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어플이 개발되어 있어 쉽게 접속해 수시로 물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블
다양한 인스타그램 제품들이 있습니다. 제품, 방문, 기자단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며 레뷰보다 규모는 작지만, 이 때문에 많은 이용자가 적어 팔로워 수가 낮아도 이용하기 좋습니다.
원스타
원스타의 경우 협찬 제품의 종류는 적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하나의 제품에 많은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기 때문에 1000명 미만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쉽게 협찬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미블
미블은 대부분 맛집 위주의 협찬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먹스타그램을 운영한다면 이만큼 확실한 협찬 사이트가 없습니다. 내가 돈을 내고 계속 맛집에 찾아다니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체험단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리얼 리뷰, 클라우드 리뷰, 마켓 잇, 해시업, 브릭 씨 같은 사이트들이 있으며 앱이 개발되어 있어 손쉽게 스마트폰에서도 협찬 품목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인스타 아이디가 본인의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과 인스타 계정 인증을 요구하고 있으며 인증이 완료되면 언제든지 원하는 상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로 신청되면 내가 등록한 주소로 제품이 배송되거나 방문할 장소에 예약이 진행되며 체험 또는 물건 사용 이후 조건에 맞는 리뷰를 업로드하면 끝이 납니다.
협찬 제안 사기
대체적으로 판매할 제품의 광고가 이루어지는 브랜드 계정에서 협찬 제안을 하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없이 사기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큰 기업의 경우 별도의 서포트 계정이나 마케팅 계정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나 메일 또는 DM으로 전자계약서를 주고받기도 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인스타그램 사기는 비밀번호를 알려 달라고 하거나 사전에 내 비용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난 다음 되돌려 준다고 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협찬을 빌미 삼아 인스타그램 연동을 위한 비밀번호, 페이스북 비밀번호와 같이 위험한 정보를 요구한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랜 기간 크고 작은 협찬을 하고 있으며 비밀번호를 요구한 적은 절대 없었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연동이 필요할지라도 연동을 요청하지 비밀번호는 요구하지 않습니다.
또한 직접 구매를 통해 제품을 제공하고 이후에 그 비용만큼 제공한다고 하는 것들은 업체에서 마음만 먹으면 돈을 주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dm 협찬을 할 때 이런 경우는 발생하지 않으니 불안하시다면 그냥 걸러버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할 때 가장 기본적인 협찬 방법인 인스타 dm협찬 제안부터 협찬 제안이 많지 않을 때 내가 직접 신청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dm협찬 제안의 경우 사기도 간혹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인스타 협찬 역시 마케팅의 일종으로 상황에 맞게 업로드할 수 있을 정도의 양만 수령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안을 받고 물건을 수령했지만 업로드를 하지 않는다면 다음부터는 협찬을 전혀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글쓴이의 유용한 다른 글
'정보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소주 가격과 파는곳 알아보자, 박재범이 출시한 프리미엄 소주 맛 (0) | 2022.03.31 |
---|---|
산타페 문짝 교체 비용, 도색 가격 - DM 앞문 판금 및 도색, 뒷문 교체 (4) | 2022.03.25 |
불면증에 좋은 음식, 자기전 먹으면 됩니다 best 9 (1) | 2022.03.22 |
쿠팡 로켓 프레시 가방으로 새벽 배송 주문(할인쿠폰 15,000원, 가격 0원의 비밀) (0) | 2022.03.21 |
구글 기프트카드 사용법 - 구매하고 충전 후 사용 하는 방법 상세 (132) | 2022.03.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