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스토리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체크카드 만들고 함께 이용하자

by ★☆○●◎◇◆ 2022. 1. 13.

모임통장, 계를 진행하다 보면 모임주가 계좌 입금내역을 확인하고 독촉하는 과정이 버겁습니다. 또한 모임원은 계좌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 모든 단점을 한 번에 해결하는 통장이 카카오 뱅크에 출시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친구를 초대하고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2. 다양한 궁금증(체크카드 2개, 한도 계좌, 모임주 변경, 모임통장 최대 개수)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은 입출금통장과 같습니다. 다만 추가 장점으로 통장에 친구들을 초대해 입출금 내역을 함께 볼 수 있어 누구나 언제든지 통장의 거래내역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모임통장을 개설한 다음 체크카드도 발급 가능하기 때문에 모임원들이 모여 현금을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1. 입출금 통장 개설
  2. 계좌 선택 후 관리 접속
  3. 모임통장 사용하기 선택
  4. 친구 초대
  5. 모임통장 개설 완료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은 입출금 통장을 만드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모임주가 가지고 있는 여분의 입출금 통장이 있다면 사용하여도 좋고 없다면 새로운 통장을 개설해야 모임통장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새롭게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면 아래의 글을 추가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모임통장 신청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신청 시작

 

계좌가 준비되었다면 모임 계좌로 전환을 시작합니다. 입출금 계좌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상단의 관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관리 목록 중 전환 아래에 모임통장 사용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선택하면 모임통장으로 전환이 시작됩니다.

 

모임통장 개설
통장 선택 및 조항 설정

 

모임통장을 전환하기 위한 약관 동의를 시작으로 모임통장 계좌를 선택합니다. 계좌는 앞서 통장 선택 후 관리에서 모임통장 계좌 만들기 버튼을 사용했기 때문에 별도의 조정 없이 하단의 다음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거래명 별표 처리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거래명 별표 처리를 활성화하면 모임원들이 거래내역을 볼 때 모든 이름이 보이지 않고 홍*동, 스타** 같은 글자로 표시됩니다.

 

이름 및 특성 설정
통장 이름 및 목적 선택

 

다음은 계좌의 이름을 짓는 것입니다. 입출금통장의 이름은 일반적으로 성명과 번호로 이루어져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보는 만큼 통장이름을 변경해야 합니다. 사용목적이나 모임의 이름 등으로 변경하면 확인하기 쉽고 편리합니다. 이름 변경 이후 모임의 성격을 선택합니다. 최대 2개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모임통장으로 변화되는 여부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니 편하게 선택합니다.

 

친구 초대 및 통장 개설 완료
친구 초대 및 통장 개설 완료

 

최종적으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모임통장 개설이 완료됩니다. 다만 모임원을 초대하는 단계가 남았습니다. 모임통장 전환 이후 바로 초대가 가능하며 추가로 언제든지 초대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단에 나타난 친구 초대하기를 선택한 다음카카오톡 친구를 선택해 최 대장을 보내면 친구 초대까지 완료됩니다.

 

 

모임원 초대장 수령방법

모임장이 초대장을 보내면 카카오톡 채팅창에 메시지가 보내집니다. 초대 수락하기를 연결된 링크를 선택하면 모임명과 초대 수락하기가 보입니다. 소대 수락하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모임통장에 가입되며 카카오 뱅크에서 모임통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대장은 3일 간만 유효하며 만약 기한안에 초대장을 수령하지 않으면 모임장으로부터 다시 초대장을 받아야 모임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모임원 가입방법
모임통장 초대장 수령 및 가입

 

다양한 궁금증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체크카드 2개를 만들 수 있나요?

카카오 뱅크에서는 하나의 통장당 1개의 체크카드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모임통장으로 전환하셔도 체크카드 추가 발급은 어렵습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한도 계좌를 해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모임주가 통장의 한도 계좌 해지 신청을 진행해합니다. 일반적으로 모임통장은 서류 없는 한도 계좌 신청대상임으로 별도의 서류가 필하지 않습니다.

 

모임주 변경 가능한가요?

카카오 뱅크에서 만든 모임통장은 모임주의 입출금 통장을 변환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즉 통장의 엄연한 소유주는 모임주가 되는 것입니다. 즉, 이미 생성된 모임주 변경은 불가능하며 모임주 변경을 원하신다면 변경을 원한 새로운 사람이 모임통장을 개설하여야 합니다.

 

이전에 만들어진 모임통장은 다시 일반통장으로 전환하여 계좌의 주인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임주 변경의 이유가 아니라 더 이상 모임통장을 사용하지 않아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해지를 원하는 경우에도 아래의 방법으로 해지 가능합니다.

  • 모임통장 관리 > 모임통장 사용종료 > 입출금 통장으로 전환됨

 

모임통장은 몇 개까지 만들 수 있나요?

모임통장은 한 사람이 최대 100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모임주가 아니라 모임원으로 모임통장에 가입된다면 최대 30개의 모임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개설하는 것과 가입하는 통장의 개수가 다르니 유의해야 합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은 비대면으로 입출금 통장을 생성하면 누구나 전환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카카오톡 채팅메시지로 초대장을 보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모임원은 별도의 통장이 없어도 모임통장의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며 모임주는 계좌내역을 별도로 확인시켜주는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임원이 회비를 내지 않으면 카카오 뱅크에서 버튼 하나로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글쓴이의 유용한 다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