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스토리

나무 도마, 수저, 주걱 관리 - 우드 오일링 및 세척 방법

by ★☆○●◎◇◆ 2022. 5. 19.

나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예민한 조리도구입니다. 쉽게 갈라지거나 곰팡이, 이물질이 생기는 등 다양한 오염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섬세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우리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해 관리해주면 오랫동안 변함없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척과 오일링이 중요합니다.

 

나무 주방용품 세척 방법

우드 주방용품들은 처음에는 다양한 코팅이 되어 판매되지만 잦은 사용 때문에 칠이 벗겨지거나 나무의 틈이 미세하게 벌어집니다. 그 사이로 다양한 음식물, 기름때 등이 끼이고 이로 인한 식중독, 병균들이 옮기게 됩니다. 나무 용품들은 세제로 세척하면 안 되고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야 합니다.

 

 

 

물에 나무 용품을 한번 행군 다음 베이킹 소다를 뿌려 문질러 줍니다. 그리고 가루를 잘 씻어내면 세척이 완료됩니다. 세척이 되었다면 그늘에 세워서 보관하거나 세워서 보관할 장소가 없다면 마른 타월로 주방용품들을 한번 닦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세척 후 완벽한 건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나무가 썩거나 곰팡이가 생깁니다.

  1. 물로 헹군다
  2. 베이킹소다를 뿌려 문지른다
  3. 베이킹 소다를 씻어낸다
  4. 그늘에서 충분히 건조한다

 

만약 베이킹소다를 뿌려 문지르는 것이 어렵다면 베이킹 소다를 풀어둔 물에 나무 제품을 잠깐 담가 적셔준 다음 문질러 씻어줍니다.

 

이미 나무도마가 생선이나 고기에 오염되어 냄새가 밴 것 같다면 나무도마에 베이킹 소다와 식초 또는 레몬을 함께 사용해 문질러준 뒤 헹궈내고 그늘에 건조해줍니다.

 

 

우드 주방용품 오일링

세척을 잘해두는 것만으로도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처음의 새것처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일링은 필수입니다. 사용하다 보면 나무의 광이 벗겨지고 속에 있는 나무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수저의 끝 부분, 주걱의 끝부분이 쉽게 변합니다. 이때 오일링을 해주면 반질한 질감이 사라 나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섬네일
우드 주방도구 오일링

 

준비물은 우드 오일 또는 들기름, 포도씨유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드 오일을 사용하지만 가정집에 잘 없고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들기름 또는 포도씨유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조리도구의 경우 음식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먹을 수 있는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참기름, 카놀라유 등 다른 일반 기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무 수저, 주걱 등이 건조된 상태에서 키친타월 또는 깨끗한 행주에 오일을 묻힙니다. 그리고 골고루 도구들을 문질러 줍니다. 많이 건조된 나무 도구일수록 기름을 많이 먹을 수 있으니 넉넉하게 준비해 잘 문질러 줍니다. 오일을 머금은 도구들은 그늘에 잘 말려두었다가 미끄러운 오일기가 사라지면 사용하면 됩니다.

  1. 우드 오일, 들기름, 포도씨유 중 1개의 오일을 준비한다.
  2. 키친타월 또는 행주에 오일을 묻혀 문지른다.
  3. 그늘에 건조 후 사용한다.

 

우드 주방도구는 오일링과 세척만 잘해주어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마의 경우 칼로 인한 흠집으로 빨리 상할 수 있으니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댓글